로그인

부동산뉴스

기대감 커진 용산 국제업무지구, 대형 종합병원 건립에 쏠린 ‘눈’

  • 신축부지매매

서울 용산구의 미래 10년 개발을 담은 용산 지구단위계획의 구체적인 윤곽이 서서히 드러나면서 용산정비창 일대 국제업무지구 부지와 캠프킴 일대 땅에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 특히 10여년 째 제자리걸음을 했던 용산구 내 대형 종합병원 건립 계획에 다시 시동이 걸릴 수 있다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 코레일(옛 한국철도공사)과 SH공사(서울주택도시공사)가 용산정비창을 국제업무지구로 공공 개발하는 것을 추진하는 내용을 담은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난달 말 제9차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열어 ‘용산철도병원 부지 특별계획구역 지정 및 세부개발 계획안’을 수정 가결했고, 이어 지난 1일 용산구는 용산 지구단위계획 재정비 결정안을 열람 공고했다. 용산구 관계자는 “이번 변경안은 2016년 재정비 용역을 진행한 결과물”이라며 “향후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심의를 거쳐 내년 상반기 확정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고 했다.

서울 용산역 인근 철도정비창 터. 민간 주도로 처음 추진됐던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무산된 2013년 이후 지금까지 방치돼있다. /고운호 기자
 
서울 용산역 인근 철도정비창 터. 민간 주도로 처음 추진됐던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무산된 2013년 이후 지금까지 방치돼있다. /고운호 기자

지구단위계획은 구체적인 개발 가이드라인이다. 지난 2010년 확정된 기존 지구단위계획을 재정비해 11년 만에 변경안이 나온 것으로, 오랫동안 멈춰있던 용산구 일대 개발에 다시 시동이 걸렸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번 변경안에는 용산구 한강로1가 1-1 일대 캠프킴 부지와 한강로3가 65의 154 용산철도병원 부지가 특별계획구역으로 새롭게 지정됐다. 현재 자연녹지지역으로 분류된 캠프킴 부지를 일반상업지역으로 상향해 상업·업무공간을 개발하고, 주민지원시설(공공청사)와 한강변 오픈 스페이스를 설치하는 게 골자다. 철도병원 부지에 지하 6층~지상 최고 34층, 685가구짜리 주상복합건물을 조성하고 철도병원 기존 건물을 용산 역사박물관으로 리모델링하는 세부개발계획안도 이번 변경안에 반영됐다.

부동산 업계에서는 용산철도병원의 주상복합건물 건립과 용산정비창 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이 함께 작동하기 시작하자, 주요 시설인 ‘종합병원’ 건립에도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올해 하반기 국제설계공모를 거쳐 내년 상반기 구체화된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계획이 나오면, 용산구 내 종합병원 건립 계획도 다시 추진될 것이란 관측에서다.

이와 관련, 용산구 관계자는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계획에 대규모 종합병원 건립안을 반영해 국제설계공모를 진행해달라고 요청해둔 상태”라고 밝혔다. 용산국제업무지구 특별계획구역은 44만4600㎡에 이른다. 용적률은 608%로 조례상 최대치를 적용했다. 최저 높이는 350m 이상 최고 높이는 620m로 하되 향후 개발계획을 수립시 여건을 보아 추가 완화키로 했다.

사실 용산철도병원 부지를 주상복합으로 개발하는 방안과 정비창 국제업무지구 부지에 종합병원을 짓는 방안은 맞교환된 것이다.

중앙대 용산병원(철도병원) 부지 관련 이슈. /조선일보DB
중앙대 용산병원(철도병원) 부지 관련 이슈. /조선일보DB

철도병원 땅 주인은 코레일이다. 1907년 용산동인병원으로 출발해 철도병원을 거쳐 1984년부터 2011년 흑석동 병원 이전 전까지 중앙대가 운영해왔다. 2007년 코레일이 용산역 일대 국제업무지구 개발을 추진하면서 근처에 있는 용산병원 부지를 상업·주거시설로 개발하는 계획을 그렸고, 이에 중앙대에 병원을 비워달라고 요구했다.

하지만 중앙대와 병원 이전을 반대하는 지역 주민들이 반발했고, 용산구가 코레일에 제동을 걸었다. 용산구 내에 종합병원이 필요하다는 판단 하에 용산철도병원 땅을 종합의료시설 용지로 묶었다. 결국 코레일이 병원 운영 임대사업자를 공모했으나, 새 사업자를 찾지 못하면서 현재까지 방치돼왔다.

용산구 측 설명에 따르면, 해당 부지가 1만여㎡로 종합병원을 짓기에는 부지 크기가 작다는 게 코레일과 의료계 안팎의 평가였고 코레일과의 논의 끝에 용산구는 용산 지구단위계획 재정비를 하는 과정에서 국제업무지구 내 종합의료시설을 유치하는 대신 기존 철도병원 부지의 개발 제한 규정을 풀어주게 됐다.

용산 국제업무지구 내 계획된 종합병원 부지는 대지면적 2만㎡(약 6000평) 이상, 최소 600병상을 초과하는 규모가 될 것으로 용산구는 보고 있다. 또 이곳에 종합병원 건립 계획이 실제로 추진되면 기존 서울 내 대형 종합병원 부지보다는 여전히 작은 한계가 있어, 고층으로 지을 수 있다는 관측도 있다.

국제업무지구 내 대규모 종합병원 건립이 실제 추진되면 서울 부동산 시장 뿐만 아니라 병원 규모 확장을 노리는 서울과 수도권 일대 대형 병원 경쟁 등에도 여러 영향을 줄 것이라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현재 서울대병원, 세브란스병원, 서울아산병원, 차병원 등 주요 병원들이 경쟁적으로 분원 설립에 나서며 세 확장을 노리고 있는 상황이다.

박합수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정비창 국제업무지구 일대 민간 코어인 종합병원 건립은 주요한 변화”라고 강조했다. 박 전문위원은 “KTX, GTX를 통해 전국 환자의 접근성이 우수해 대형 의료기관들이 충분히 노릴 수 있는 입지”라면서 “용산구에는 상급종합병원이 없다는 점에서도 부동산 시장에도 영향력이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앞으로 추진 과정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서울대병원이 용산국제업무지구로 병원 이전 계획을 검토한 바 있다. 2007년 10월 당시 서울 용산역세권 국제업무지구 입찰을 위해 꾸려진 ‘프라임-현대컨소시엄’에 서울대병원과 싱가포르 케펠그룹 AIP 등이 참여하기로 했던 것이다. 당시 서울대병원은 현재 종로구 연건동에 있는 병원을 교통이 편리한 용산 국제업무지구로 옮기려는 구상 하에 추진했고, 싱가포르 AIP가 재무적 투자자로 참여하는 방안이었다.

하지만 이후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 사업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부동산경기 침체와 자금난 등 악재가 겹치면서 사실상 무산됐다. 이후 박원순 전 서울시장이 2018년 여의도·용산 마스터플랜을 발표하며 서울시가 다시 개발에 속도를 내는 듯 했으나, 주택 시장 불안에 대한 우려와 현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조 등을 이유로 계획은 곧 전면 보류됐다. 그러다 지난 4월 오세훈 서울시장 취임 이후 용산 개발 밑그림이 발표되면서 다시 변화의 바람이 불기 시작한 것이다.

오 시장은 지난 2006년부터 2011년까지 서울시장으로 재직하면서 한강을 중심으로 서울의 도시공간 구조를 개편하는 ‘한강 르네상스’ 정책을 추진한 바 있다. 당시 한강 르네상스는 세빛둥둥섬을 비롯해 ▲용산 국제업무지구 ▲여의도 국제금융지구 ▲상암 DMC 랜드마크 등 한강 일대의 스카이라인을 바꾸는 사업들이 포함됐다.

부동산업계 한 관계자는 “이미 오세훈 시장의 당선과 함께 용산과 여의도 개발 기대감이 다시 커진 게 사실이지만, 주택시장이 불안한 데다 임기가 1년 2개월로 짧은 만큼 임기 안에 많은 것을 하기는 힘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다만 내년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이후 정치적 지형에 변화가 생기면 분위기가 또 바뀔 수 있다”면서 “국제업무지구 개발 등 세계적 메트로폴리스로서 서울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오세훈 표 정책에 동력이 생길 가능성도 있다”고 했다.

한편, 현재 소위 빅(Big)5병원으로 불리는 상급종합병원은 서울아산병원(송파구), 서울대병원(종로구), 세브란스병원(서대문구), 서울성모병원(서초구), 삼성서울병원(강남구) 등 5곳이다. 서울 용산구에 있는 순천향대병원은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제 1기 상급종합병원으로 지정됐다 이후 탈락해 종합병원급 의료기관으로 운영 중이다.

기대감 커진 용산 국제업무지구, 대형 종합병원 건립에 쏠린 ‘눈’ - 조선비즈 (chosun.com)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