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서울 남부권도 GTX-D 유치전…관악구 ‘김부선+신림~강남’ 제안

  • 신축부지매매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의 ‘김부선’(김포~부천) 논란이 40일 넘게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 남부권 자치구들도 연장 노선을 제안하며 유치전에 뛰어들었다.

서울 관악구는 김포~부천 노선에 더해 신림~강남~강동·하남까지 이어지는 약 65㎞ 노선을 서울시에 제안했고, 서울시도 정부에 GTX-D의 한강 이남 확장을 요청했다.

수도권 서부권에서 촉발된 GTX-D노선 확대 요구가 인천, 하남 등에 이어 서울 남부권까지 번지는 모양새다.

3일 국토교통부와 서울시 등에 따르면 서울시는 지난달 27일 정부의 GTX-D 노선 계획안에 대한 의견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해당 의견서에는 김포~부천에서 강남~잠실까지 이어지는 남부광역급행철도 노선이 GTX-D 노선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시는 지난 2014년과 2019년에도 국토부에 남부광역급행철도를 도입해 교통 혼잡을 해결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출한 바 있다.

앞서 지난달 20일 서울 구청장들은 GTX-D 노선을 서울까지 연장해달라고 정부에 공동 건의하기로 합의했다.

당시 이동진(도봉구청장) 구청장협의회장은 “노선의 문제, 경유 위치 등 세부적인 내용보다는 서울 연장에 공감했다”며 “구체적인 방안은 GTX-D 노선 연장을 요청한 9개 구에서 협의체를 구성해 정부와 협의하는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노선 연장을 주장한 자치구는 강동·구로·금천·관악·강서·동작·마포·서대문·양천구로 대부분 서울 남부권에 위치해 있다.

서울 관악구가 서울시에 제안한 GTX-D 연장 노선안 [관악구 제공]

관악구는 지난달 말 김포장기~부천종합운동장~신림~사당~강남~잠실~강동~하남을 잇는 노선을 서울시에 제안했다. 노선기능으로 “수도권 외곽에서 강남권으로의 장거리 출·퇴근 교통문제 해결, 지역균형발전 도모, 서울 서남권역 도시철도 소외지역 해소”를 언급했다.

남부권의 다른 자치구들도 각 지역을 지나는 유사한 노선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노선 연장을 요구하는 지자체끼리 향후 갈등이 벌어질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여러 자치구가 각 지역에 유리한 노선 연장을 제안하면서 자치구간 협의가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관악구 관계자는 “관악·금천·구로구는 대중교통 환경이 가장 열악한 지역”이라며 “김포-부천 노선에 더해 서울 관악·금천, 강남·강동을 연결하는 GTX-D 노선 건설로 장거리 출퇴근 교통문제를 해소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자체들의 유치전이 확산하는 상황에서 정부는 최근 노선 확장 가능성 검토에 나섰다. 국토부는 최근 GTX-B 노선과 선로를 공유하는 방식으로 GTX-D의 일부(혹은 전체) 열차를 서울 여의도나 용산역까지 운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른바 ‘김부선’에 대한 김포 지역의 반발은 여전히 거세게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김주영(김포시갑)·박상혁(김포시을) 의원 등은 지난 2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GTX-D 노선의 김포∼강남∼하남 연결과 서울지하철 5호선의 김포 연장을 촉구했다.

박상혁 의원은 국토부의 GTX-D 여의도·용산 연장 검토에 대해 “공식적으로 들은 바 없다”면서 “출퇴근 전쟁을 치르고 있는 김포시민들을 위해 GTX-D 노선의 강남 연결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국토부가 추진 중인 김포~부천 노선 사업비는 2조1000억원가량으로 추산된다. 서울 강남·강동·하남까지 확대하면 사업비가 5조9000억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이달 중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최근 노형욱 국토부 장관은 하남까지 연결되는 GTX-D 노선 원안을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해달라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의 요구에 “확정 고시 전까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서울 남부권도 GTX-D 유치전…관악구 ‘김부선+신림~강남’ 제안 [부동산360]"- 헤럴드경제 (heraldcorp.com)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