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GS건설 ‘데이터센터 임대사업’ 진출에 잇딴 호평

  • 데이타센타매매

GS건설이 데이터센터 임대사업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주가가 상승하는 등 시장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언택트(비대면) 시대가 본격 도래하면서 건설사들이 새로운 먹거리를 찾고 있는 와중에 GS건설의 선택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 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주택 건설사업에 쏠린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위해서라도 바람직한 변화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GS건설이 지난 2017년 지은 하나금융그룹 통합데이터센터 조감도. /GS건설 제공
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GS건설은 최근 데이터센터 설립을 위한 부지선정 작업에 돌입했다. GS건설은 토지비 등 운영자금 415억원을 출자금으로 준비 중이다. 지난해 GS건설이 설립한 자산운용 계열사 지베스코가 데이터센터 설립 등을 위한 자금 확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보기술(IT) 등 세부 기술은 클라우드 전문업체가 담당한다.

데이터센터는 대용량 서버, 통신 장비 등을 제공하는 시설로 ‘서버 호텔’이라고도 불린다. 미국 등 해외 IT기업 중에는 이미 데이터센터를 주력 사업으로 삼고 있는 곳이 많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지난달 이탈리아, 뉴질랜드, 폴란드 등에 데이터센터를 추가로 개설해 센터를 총 61개까지 늘렸다. 오라클 역시 2세대 클라우드로 불리는 ‘오라클 클라우드 인프라(OCI) 서비스를 확대하기 위해 연말까지 전 세계에 36개 센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GS건설이 데이터센터 설립을 발표한 이후 주가도 계속 상승하고 있다. 이 소식이 알려진 직후인 지난달 26일 GS건설의 주가는 2만7000원으로 전일 대비 12.27% 상승 마감했다. 이후로도 상승세가 이어지는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코스피 시장이 크게 하락했던 3월 19일 1만5050원까지 떨어졌지만, 약 두 달 만에 두 배 가량 뛴 것이다.

업계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언택트가 시대적 화두로 떠오르면서 대체 먹거리를 찾던 건설사가 데이터센터를 타깃으로 삼고 신사업 중 하나로 모색한 것에 의외라는 반응이 나왔다. 하지만 GS건설은 이미 네이버와 하나금융그룹, 대구은행 등 데이터센터 9개를 건설한 경험이 있다.

GS건설이 이번에 추진하는 사업은 데이터센터 설립뿐만 아니라 후에 데이터센터를 외부에 임대하는 사업을 진행한다는 점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다. 다만 현재 부지선정 단계인 만큼 구체화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데이터센터 임대사업이 고도의 기술이 필요한 어려운 사업이라는 것을 감안할 때 주택 건설을 전문으로 하던 건설사가 뛰어들어 제대로 해낼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그럼에도 상당수 전문가는 긍정적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김열매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데이터센터 수요는 세계적으로 증가세이며 코로나19로 더 가파른 성장이 예상된다"면서 "국내 데이터 센터는 향후 5년간 약 30개 이상이 신설될 전망"이라고 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은 "전통적인 사업 영역을 벗어나 주택모듈 사업, 수처리 사업, 데이터센터 등 각종 신사업을 통해 업종의 낮아진 성장동력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는 점이 긍정적"이라면서 "데이터센터 사업 등 시장이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신규사업이 지속적으로 추가된다면 주가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했다.

라진성 KTB투자증권 연구원은 "데이터센터 임대업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투자자산임에는 분명하지만, 기술에 대한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는 어려운 비즈니스"라면서 "성장하는 산업이기에 초기 선점이 중요하다는 측면과 전략적 방향성에서는 긍정적"이라고 했다.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6/03/2020060302857.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