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으로의 확대, 공유 오피스 증가 전망

  • 사무실임대,사옥이전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제와 원격근무제, 유연근무제 등을 도입한 기업이 늘어나며 공유 오피스의 수요가 증가했다. 코로나19 이후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다수의 기업이 업무 연속성 유지와 직원 안전성 보장을 위해 분산근무제를 유지할 계획이어서 임대 면적과 계약 기간이 유연한 공유 오피스의 수요가 계속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KB경영연구소의 ‘포스트 코로나 시대 공유 오피스의 현재와 미래’ 보고서에 따르면, 공유 오피스는 대규 사무 공간을 여러 개의 작은 공간으로 나누어 재임대하는 형태가 많다.

공유 오피스는 일반 오피스 대비 임대 부대 비용과 계약 기간의 부담이 적고, 임대 가능 공간과 계약 형태가 유연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제공하는 서비스 범위에 따라 코워킹 스페이스, 서비스드 스페이스, 기업 지원형 코워킹 스페이스 등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으로의 확대, 공유 오피스 증가 전망


공유 오피스의 수익구조는 오피스 임차 후 다시 입주 기업에 재임대해 임대료 마진을 얻는 전대차 방식이 대부분이다. 대규모 오피스 공간을 장기간 임차해 건물주에게 인센티브를 받고, 입주 기업에 오피스 시설과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고 높은 임대료를 받아 수익을 낸다.

그러나 공유 오피스는 건물을 장기 임차해 지출 비용은 고정적이지만, 입주 기업과 단기 계약을 체결하기 때문에 수입이 유동적이어서 장기간 공실률이 높은 경우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신규 공유 오피스 기업이 늘어나면서 오피스 기업 간의 임대료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임대료 상승 수준은 제한적인 반면 기타 서비스 제공 비용 지출이 증가하는 상황이다. 이에 국내외 주요 공유 오피스 기업들이 기업공개(IPO)를 시도했으나, 전대차 방식의 수익 구조가 한계점으로 지적돼 상장을 철회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근무자가 업무 공간을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의 확대에 따라,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공유 오피스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 네트워크에서 공유 오피스는 사업 지역과 주요 이용자에 따라 사업 전략과 운영 방식의 다각화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 또한 유연근무제의 일상화 과정에서 공유 오피스가 주거 지역 인근까지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보고서는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이 정착하는 과정에서 위성 오피스, 테스크포스(TF)팀을 위한 프로젝트 오피스, 분산 오피스 등 다양한 종류의 유연근무 공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다.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으로의 확대, 공유 오피스 증가 전망 (kidd.co.kr)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