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경기연·경기신보 등 7개 공공기관 추가 이전…수원 떠난다

  • 사무실임대,사옥이전

경기도가 수원에 남아있는 대부분의 산하기관을 도내 북·동부 접경지역, 자연보전권역으로 추가 이전한다.
이재명 도지사는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현재 수원에 있는 경기연구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농수산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도여성가족재단 등 7개 기관을 이전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수원에 남아있는 기관 중 경기아트센터,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을 제외한 모든 기관을 이전하는 것이다.

앞서 도는 수원에 있던 경기문화재단, 경기관광공사,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과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도사회서비스원의 이전을 결정한 바 있다.

대상 시·군은 고양, 남양주, 의정부, 파주, 양주, 구리, 포천, 동두천, 가평, 연천, 김포, 이천, 양평, 여주, 광주, 안성, 용인 등 17개 시·군이다. 지난해 2차 공공기관 이전 당시 대상 지역과 같다. 2차 이전 때와 마찬가지로 공모를 통해 이전 지역을 선정하는데 도는 오는 4월에 심사를 거쳐 5월에 시·군을 최종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기존에 공공기관 이전이 결정된 시·군도 중복 지원의 길을 열어놨다. 지난해 공모 당시 시·군간 경쟁이 치열했던 점을 감안, 이번 공모에선 시·군 재정 부담을 심사 기준에서 제외했다.

이 지사는 "대한민국의 주요 과제인 국토 균형 발전처럼 경기도 역시 도내 균형 발전이 매우 중요한 과제"라며 "도내 북·동부의 발전이 더딘 것은 국가적 문제에 따른 중첩 규제 때문이다. 공동체를 위해 희생을 치르면 특별한 보상이 있어야 공정한 것"이라며 "도는 그동안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등 균형발전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해왔찌만 보다 실질적인 효과를 위해 규모가 큰 공공기관의 이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7개 기관의 근무자 수는 1천100여명으로, 앞서 이전이 결정된 기관 직원 수를 모두 더한 것과 비슷하다. 그만큼 3차 이전은 도내 균형 발전 실현에 다가가는, 뜻 깊은 계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돌연 삶의 터전을 바꿔야 하는 공공기관 직원들에게 이 지사는 "공공기관을 이전하는 근본 취지는 그 지역으로 이주해 경제적 효과를 발휘하기 위한 것"이라며 "불만이 상당하겠지만 공공기관은 기본적으로 공적 목적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불편하더라도 해당 지역으로 이주해 그곳에서 삶의 토대를 만들어주길 바란다. 공공기관의 직원이 되려고 노력한, 되지 못한 많은 분들과 공공기관 유지를 위해 세금을 내는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해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3년에 걸쳐 기관 12개가 빠져나가는 수원시에 대해선 "정부도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행정수도를 세종으로 이전해왔고 국가 공공기관도 이전해오고 있다. 경기도 역시 도내 균형발전을 위해 기관을 이전하는 것이다. 이해를 부탁한다"고 밝혔다.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수원 경기융합타운에 신사옥을 짓고 있는 기관에 대해선 "매각하거나 임대하거나 지점의 거점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라고 부연했다.

 

경인일보 : 경기연·경기신보 등 7개 공공기관 추가 이전…수원 떠난다 (kyeongin.com)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