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물품보관에 중고거래까지…'플랫폼' 변신 꾀하는 편의점

  • 사무실임대,사옥이전

편의점들이 오프라인 기반 ‘플랫폼’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점포를 활용한 물품보관 서비스에 이어 중고거래까지 다양하다.
28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는 비대면 중고거래 서비스업체 파라바라와 손잡고 주택가와 오피스 밀집 지역 매장 18곳에 중고거래용 설비인 ‘파라박스’를 설치해 시범운영을 한다.

 
 
[이마트24 제공]

파라바라 앱에 판매하고자 하는 물품을 올린 뒤 다른 이용자로부터 하트를 3개 이상 받으면 가까운 파라박스에 물건을 넣고 판매할 수 있다.

구매 희망자는 물건이 비치된 매장을 찾아가 직접 눈으로 확인하고 마음에 들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등으로 결제하고 가져가면 된다. 이마트24는 시범 운영을 거쳐 고객들의 반응을 보고 설치 매장 확대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에 앞서 GS25는 점포에서 물품을 보관해주는 신개념 공간 공유 물품보관 서비스인 ‘럭스테이(LugStay)’를 오픈했다. GS리테일이 ‘럭스테이’를 운영하는 블루웨일컴퍼니와 업무협약을 맺으며 성사됐다.

고객이 들고 다니기 부담스러운 짐이나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물품을 가까운 GS25에 맡길 수 있는 서비스로, 우선 제주 지역에서 지난 26일부터 선보였다. 이용 희망자는 ‘럭스테이’ 앱에서 물품 보관이 가능한 GS25 매장을 검색한 뒤 맡길 물건의 종류와 수량을 입력하고 결제하면 된다. 이용 금액은 시간과 크기에 따라 하루 2000~9000원 선이다.

GS리테일 측은 편의점 경영주들이 점포 여유 공간을 활용해 물품 보관 이익을 얻고 방문 고객 수 증가에 따른 추가적인 상품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추후 서비스 제공 지역을 유명 관광지와 유동 인구가 많은 지역 등으로 확대할 방침이다.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 역시 네이버와 O2O 플랫폼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 제휴를 맺으며, 다양한 신규 서비스 도입을 꾀하고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예전에 비해 편의점 성장도 한계가 있다 보니 오프라인 기반의 플랫폼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며 “점포 수가 많은 이점을 살린 서비스 등에 초점을 맞추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e대한경제 (dnews.co.kr)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