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O2O에서 O4O로' 코로나가 불러온 패션·뷰티 업계의 진화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에 부닥친 패션·뷰티 업계가 O4O(Online to Offline, 오프라인을 위한 온라인) 플랫폼 구축을 통한 위기극복에 돌입했다.

 

코로나 팬데믹이 절정에 달한 지난 1분기 매출이 급감한 패션·뷰티 및 유통업계 등은 국내·외 오프라인 전문매장을 줄이고 온라인 채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중장기 전략을 세우고 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 매장을 유지하되 온라인 채널과 결합해 단점을 보완하는 'O4O 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O4O는 오프라인 고객 확대를 위해 온라인을 활용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배달앱과 부동산앱 등의 성장으로 부상한 O2O(Online to Offline, 온라인이 오프라인으로 옮겨오다)처럼 단순히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매장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온라인에서 확보한 고객 데이터를 오프라인 활동에 결합 및 활용하는 차세대 비즈니스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온라인을 키우면 오프라인 매출이 줄어들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지만, O4O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상생 방안을 추구한다. 본사에서는 O4O플랫폼을 통해 고객에게 지역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연결된 대리점 입장에서는 자체 온라인 마케팅 활동 없이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들을 쉽게 확보할 수 있어 본사와 대리점 상생 정책으로 평가받는다.

 

생활문화기업 LF의 'LF몰 스토어'가 대표적이다. 최근 LF는 공식 온라인 쇼핑몰인 LF몰과 오프라인 유통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오프라인 로드샵을 활성화 시킬 목적으로 O4O개념의 'LF몰 스토어'의 유통망을 본격 확대한다고 밝혔다.

 

LF몰 스토어는 온라인 주문 시 고객이 구매 상품을 픽업할 수 있는 매장으로 LF몰 앱에서 상품을 주문한 후 LF몰 스토어로 픽업 요청을 하면 해당 매장에서 구매한 제품을 픽업할 수 있다. 또, 사전에 LF몰에서 픽업 요청을 하지 않고 매장을 방문한 고객들도 LF몰 스토어에서는 항상 LF몰 혜택가로 구입할 수 있다.

 

LF몰 스토어는 기존 오프라인 가두 매장과 달리 헤지스 피즈라인, JSNY, 일꼬르소 등 LF몰의 온라인 전용 브랜드(PB) 및 상품을 진열하고 있어 고객은 온라인 전용 상품을 매장에서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온라인 주문 후 매장에서 제품을 픽업하는 고객에게 LF몰에서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마일리지를 적립해준다.

 

실제 운영 중인 5개의 LF몰 스토어는 코로나19 사태에서도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평균 70% 증가했다. 이런 선전에 LF는 LF몰 스토어를 내년 말까지 50개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원본이미지보기
코오롱FnC 커스텀멜로우 새드스마일기프트샵 팝업 사전 이벤트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남성복 브랜드 '커스텀멜로우'는 오는 6월 온라인 주력 라인 '새드 스마일 기프트샵' 팝업스토어를 오픈한다. 이번 팝업스토어는 새드 스마일이라는 온라인 컨텐츠를 오프라인에 옮기는 작업을, 그리고 고객들은 온라인에서 먼저 소개하는 새로운 시도를 위해 기획됐다. 새드 스마일 상품의 쇼룸 성격으로 코오롱몰과 연동해 상품 구매도 할 수 있다.

 

헬스앤뷰티(H&B) 스토어 '롭스'는 맞춤형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살펴볼 수 있도록 쇼핑몰 화면을 구성하고, 고객이 구매하려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매장찾기' 기능 등을 제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연동을 시도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코로나19사태 이후 소비의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채널로의 이동은 불가피한 현상"이라며 "오프라인 매장은 제품뿐만 아니라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주면서 고객을 확보해야 한다. 온라인에서 구매하고 오프라인에서 체험, 픽업하는 구매형태는 앞으로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s://www.metroseoul.co.kr/article/20200526500469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