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공공재개발 예상 밖 열기… “후보지 떨어질라” 몸 사리는 조합

정부가 추진하는 공공재개발이 높은 참여 열기를 보이면서 희망 조합들간 동의율을 숨기거나 주민 갈등을 차단하는 등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 규모가 미정이다보니 향후 심사나 사업 추진의 걸림돌이 될 여지를 없애려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후보지 떨어질라…몸사리는 조합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날 기준 공공재개발 공모신청을 한 구역은 한남1, 장위9, 흑석2 등 총 3곳으로 확인됐다. 사전의향서를 제출한 곳은 7~8곳으로 파악됐다.
공공재개발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나 SH(서울주택도시공사) 등 공공이 사업시행자로 참여하는 재개발 사업이다. 새 아파트의 조합원분을 제외한 물량 중 일부를 공공주택으로 짓는 대신 △인·허가 절차 간소화 △분양가상한제 면제 △종상향 등의 혜택을 준다.
공공재개발 신청 의향을 밝힌 구역들의 최대 관심사는 역시 후보지 선정 규모다. 정부는 후보지 모집을 11월 4일 마감한다고 밝혔지만 정확한 선정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참여의사를 밝힌 구역들 중에서는 재개발을 추진하다 주민이나 상가와의 갈등으로 구역이 해제된 지역들도 여럿 있다. 이들 구역은 자칫 갈등이 재연돼 공공재개발 후보지 선정에 악영향을 미칠까 동의율을 함구하는 등 예민한 기류가 퍼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조합 관계자는 "언론에서 주민 동의율 현황을 묻는 연락이 많지만 다른 곳보다 낮게 나타날까봐 공개가 꺼려진다"라며 "상가나 반대파와의 갈등도 혹여 후보지 선정에 안좋은 이미지로 비쳐질 거 같아 주민들이 예민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전했다.

정비업계에서는 서울 공급절벽 해소를 위해 공공재개발 후보지 규모를 확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서울시는 공공재개발을 통해 총 4만가구를 공급하는 계획을 밝혔다.

서울시 관계자는 "최종 후보지로 몇 곳을 지정할 지 아직 결정이 되지 않았다"라며 "내년 3월까지 최종 후보지 선정이 끝나면 이후에도 다시 공공재개발 공모가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 정비지구 참여 확산



본지 확인 결과 서울시가 집계한 것보다 많은 구역들이 공공재개발 참여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북구청에서는 5~6곳, 용산구청에서는 2~3곳, 영등포구청도 2곳이 사전의향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마포구 아현1구역과 동대문구 전농9구역 등도 참여 의사를 밝히며 공공재개발 참여 규모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후보지 공모 접수 전에 사전의향서를 제출했던 성북1, 양평14구역도 공모신청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24일 사전의향서를 제출한 성북1구역은 최근 노후도 문제에서 벗어나 주민들이 자원봉사를 통해 동의서 징구에 나섰다.

양평14구역은 오는 20일 주민 총회를 거쳐 공모신청을 할 계획이다. 추진위 관계자는 "이미 공모신청에 필요한 동의율을 넘겨 주민 찬성이 70%를 웃돈다"며 "총회를 통해 조합과 공공이 함께할지, 공공 단독으로 갈 지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https://www.fnnews.com/news/202010131831014839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