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고대앞 "안암 창업밸리'로 탈바꿈…올 도시재생뉴딜 23곳 선정

그래픽 제공=국토교통부





서울 성북구 등 23곳이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선정됐다. 정부는 2024년까지 이곳에 1조 2,000억원을 투입해 노후공공시설을 주민편의시설로 개선하고 위험시설물 등을 정비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는 제23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에서 2020년 1차 도시재생뉴딜사업지로 서울 성북, 인천 부평 등 23곳을 선정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곳을 광역자치단체별로 살펴보면 충북과 전북이 각각 4곳으로 가장 많고, 전남(3곳), 경기(2곳), 충남(2곳) 등이 뒤를 이었다. 서울과 대구, 인천, 광주, 대전 등은 각각 1곳이 선정됐다. 이번에 선정된 23개 사업에는 2024년까지 총 1조 2,000억원이 투입된다. 사업비는 2,100가구의 신규 주택을 공급하고, 70여 개의 생활SOC시설을 건립하는 등 생활인프라 구축에 주로 사용된다. 또 지식산업센터, 공공임대상가 등 20개의 산업·창업지원시설 건립 등도 함께 진행된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서울은 성북구 1곳이 선정됐다. 성북구 재생사업은 고려대 서울캠퍼스와 연계해 진행하는 대학타운형 사업이다. 이 사업은 총괄사업관리자형으로 분류하는데 공기업이 주도적으로 거점사업과 연계해 원도심의 공공기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총 사업비는 486억원이며 창업공간 스튜디오 조성, 청년·상인·지역주민 어울림센터, 캠퍼스타운 문화가 조성 등에 사용된다. viewer

표 제공=국토교통부



전북 익산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여하는 총괄사업관리자형 방식으로 도시재생이 진행된다. 총 사업비는 1,283억원이며 노후화한 익산시청 리뉴얼, 생활 SOC 확충 등에 사용된다. 인천 부평구는 붕괴 위험이 있는 축대 등 위험건축물을 정비하고 노후 주택을 매입·철거하는 방식으로 도시재생이 이뤄진다. 이 사업에는 총 155억원이 투입된다. 충남 금산군은 장기간 방치된 폐병원을 리모델링하는 사업이 진행되고, 전북 임실군은 낡은 군립도서관을 리모델링하는 생활밀착형 SOC시설 개선사업이 이뤄진다.

정부는 이번 1차 뉴딜사업 선정에 이어 12월에는 2차 사업지를 추가 선정할 계획이다. 또 소규모재생사업 등 3개 사업을 도시재생예비사업으로 통합하고, 2022년부터는 시·도가 선정하는 사업에 대해 도시재생예비사업을 선행한 이후 신청하도록 제도를 변경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예비사업은 각 지방자치단체 등에 충분한 기회를 주기 위해 단계적으로 확대해 내년에는 80곳을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7VLVKH3B

댓글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