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부동산뉴스

코로나19에 소규모 상권 충격 컸다…"거리두기·재택근무 영향"

  • 4.#주유소매각 #주유소매매 #주유소매입 #호텔매각 #호텔매매 #호텔매입 #비즈니스호텔 #자산매입 #자산처분 #자산유동화 .#리테일 #상권확장 #상권축소 #공실 #상권지도 #리테일 #오피스동향 #우수상권 #젠트리피케이션 #유망상권 #지는상권 #풍수명당 #핵심상권 #

이영성 서울대 교수는 10일 통계청의 ‘한국의 사회동향 2021’을 통해 이같은 내용을 담은 ‘코로나19와 부동산 시장의 변화’ 보고서를 발표했다.

코로나19 발생 이전인 2019년 4분기를 기준으로 2020년 상·하반기, 지난해 상반기를 비교했을 때 전국 오피스 임대가격지수는 코로나 이전보다 1.8%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서울 오피스의 경우 2020년 상반기에 0.7% 감소했다가 2020년 하반기에는 0.3% 줄었다. 지난해 상반기에는 0.2% 하락하며 하락폭이 둔화했다.

인천은 2020년 상반기 오피스 임대가격지수가 2.5% 내렸고 하반기에는 2.1% 떨어졌다. 이 교수는 “공항과 항만이 지역경제의 주축이라 코로나로 인한 영향을 가장 크게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확산 초기 확진자가 가장 많이 나왔던 대구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오피스 임대가격지수가 2.2% 떨어지며 하락 폭이 컸지만 같은 해 하반기부터 하락세가 둔화했다. 2020년 7월 이후 인구 대비 확진자가 가장 많았던 서울에서는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까지 하락 폭이 1.2%로 전국 최저 수준이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업무시설인 오피스보다 상가의 타격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전국 중대형상가의 임대가격지수는 3.1% 하락했다.

대부분 지역에서는 지난해 상반기 이후 하락폭이 줄어들고 있지만, 인천의 경우 지난해 상반기 1.1% 하락한 후 하반기와 올해 상반기 각각 1.4% 하락하며 매 분기 비슷한 하락 폭을 기록했다.

팬데믹 초기 가장 타격을 많이 받았던 대구의 임대가격지수도 하락폭이 높았다. 지난해 1분기에는 4.8%나 하락했고, 이후에도 조금씩 하락하며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4.3% 하락을 기록했다.

소규모 상가는 상권 침체 영향을 가장 많이 받았다. 지난해 상반기 대구, 하반기 이후 수도권에서 임대가격지수가 가장 많이 하락한 유형은 소규모 상가였다.

지난해 상반기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서울의 소규모 상가 임대가격지수는 3.8% 하락했다. 또 대규모 확산이 있던 지난해 하반기 서울의 공실률은 3.3% 상승하며 가장 많이 상승했다.


이 교수는 “감염자 확산을 막기 위한 재택근무 확대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상향조정 등 조치들이 장기간 지속되며 상업용 부동산 타격이 불가피했다”며 “코로나19 사태가 진정되기까지 상업용 부동산이 입은 타격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소규모 상가는 코로나 확산과 거리두기에 따라 가장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규모 상가 공실률은 대규모 유행이 있었던 지난해 3분기와 4분기에 크게 상승했다. 백신 접종이 시작된 올해부터는 회복세를 보이고 있다. 이 교수는 “임대가격지수는 계속 하락하고 있지만 확진자수가 적은 비수도권에서는 공실률이 하락하고 있다”며 “소규모 상가는 상황이 개선되면 빠르게 회복할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233686629277208&mediaCodeNo=257

댓글

댓글 남기기